패밀리게시판 케켈운동법으로 명기를 만들어보자
2012-07-20 15:18:11
대표 관리자 <> 조회수 2792

 

케겔 박사에 의해 고안된 운동입니다.

케겔운동은 아놀드 케겔 박사에 의해 1950년대에 고안된 운동입니다. 원래 이 운동은 분만 등으로 약화된 골반 근육들을 단련시켜 요실금을 방지하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그 후 케겔운동이 질의 성감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골반 근육의 수축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질의 성감을 높일 수 있고 오르가슴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실금 및 성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음모 부위의 뼈인 치골에서 꼬리뼈에 이르는 근육을 의학적으로는 골반 바닥근(질근육)이라고 합니다. 이 근육은 자궁 방광 대장을 받쳐주며 요도, 질, 항문의 수축운동을 맡습니다.

질 근육이 강할수록 남성이나 여성의 성적 즐거움이 더해집니다. 질 근육의 힘이나 탄력은 20대 중반부터 약해지기 시작하여 출산 이후 더욱 약해집니다. 이 때문에 긴장성 요실금, 질에서의 가스배출 등이 생기며 질이 헐겁거나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 ① 치골 천골근의 위치를 파악하세요.

이 근육은 골반 바닥의 일부로, 소변을 참을 때를 연상하며 질을 1초 동안 수축했다가 긴장을 푸는 것을 반복합니다. 소변을 참는다고 상상할 때 힘이 들어가는 바로 그 부분이 치골 천골근입니다. 근육들이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케겔 운동---- ② 짧게 케겔근육 수축하기

치골 천골근을 찾았다면, 1초에 한 번 꼴로 15∼20회 정도 수축하는 연습을 반복하세요. 수축하면서 천천히 숨을 내쉬어야 하는데, 이 때 주의할 점은 엉덩이 근육을 수축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이렇게 하루에 두 번씩 하다가, 익숙해지면 횟수를 늘려 한 번에 75회씩 하루에 2번 연습하세요.

 

케겔 운동---- ③ 길게 케겔근육 수축하기

 

이제는 긴 수축에 도전해 보세요. 질의 근육을 마치 질이 물을 빨아 올리듯이 뒤에서 앞으로 수축하고 다시 물을 내뱉듯이 풀어 버립니다. 처음에는 3초 동안 수축하다가 나중에 10초까지 수축 상태를 유지하는 방법이에요. 수축 뒤에는 10초 동안 휴식. 한 번에 20회씩 두 번 하다가, 익숙해지면 75회씩 하루에 두 번 해보세요.

그렇게 되면 길고 짧은 케겔 운동을 하루에 300회 정도 하는 셈입니다. 여기에 마지막으로 밀어내는 동작을 덧붙이세요. 밀어내는 동작은 아랫배에 힘을 주지 않고 장을 밖으로 밀어내듯 천골근을 수축하면 됩니다.

 

케겔 운동---- ④ 짧은 수축과 긴 수축, 밀어내기를 동시에

 

한 번에 300여회씩 하루에 2번, 이렇게 두 달 정도 꾸준히 지금까지 한 운동을 연습하면 치골 천골근이 충분히 단련됩니다. 그 후에는 1주일에 몇 번만 해도 그 상태가 유지됩니다